[이데일리 이로원 기자] 중국의 한 항공사가 더 많은 손님을 태우기 위해 기존 항공기 좌석 두께를 줄인 좌석을 선보여 논란의 중심에 섰다.
중국의 한 항공사가 기존 항공기 좌석 간격보다 더 줄인 좌석을 출시해 비판을 받고 있다. 사진=더우인
17일(현지 시간) 중국 매체 능원망 등 현지 매체는 중국 남방항공이 최근 기존 항공기 좌석 두께를 절반으로 줄인 ‘초박형 좌석’을 최근 선보였다고 보도했다.
‘초슬림 좌석’은 기존 항공기 좌석의 두께를 절반으로 줄인 것으로, 남방항공은 실적 개선을 위해 이를 도입했다.
쌍용차주가 해당 항공사는 기존 좌석보다 더 얇은 좌석을 도입하면서 기종에 따라 최소 14개에서 최대 28개의 좌석을 추가로 설치할 수 있게 됐다.
이로 인해 항공사는 연간 최대 3억 위안, 한화로 약 583억원의 수익을 더 올릴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는 승객들의 불만을 초래하고 있다. 일부에서는 남방항공이 저
꽁머니릴게임 가항공 수준으로 전락했다는 비판과 함께, 얇아진 좌석이 외부 충격을 제대로 흡수하지 못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중국판 틱톡 ‘더우인’에서 중국 누리꾼들은 “사실상 고문이다” 등의 비판을 내놨다. 또 다른 누리꾼들은 “그저 돈벌이에만 급급하다”, “이렇게 하면 안전한 거 맞나요?”라며 비행기를 탈 때 승객이 느끼는 편안함, 안전
야마토 동영상 등은 전혀 고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외에도 “좌석을 전부 분해해서 입석표를 팔자. 그러면 탈 수 있는 승객 수가 적어도 배로 늘어날 것”, “내년에는 입석표도 팔지 그래”, “이러다 진짜 비행기 입석표도 제안할 듯”, “몇 년 후 비행기 탈 땐 작은 의자를 직접 가지고 와야 하나”라며 조롱하는 반응도 많았다.
디케이디앤아이 주식 전직 조종사 출신의 항공 평론가 스기에 히로시도 후지TV와의 인터뷰에서 안전을 우려했다. 그는 “비행기가 난기류를 만나거나 착륙할 때 강한 충격을 받으면 얇은 좌석이 충격을 흡수할 수 있을지 불안하다. 충격을 흡수하지 못할 경우 승객의 머리, 등, 허리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웨이시안 중국 사회과학원 재경전략연구소 연구원은 “
장기투자종목 항공사가 비용 절감을 추진하더라도 한정된 비용으로 안전성이나 편리성, 서비스 품질 확보 등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남방항공 측은 “좌석의 안전성을 충분히 고려하여 제작했다”며 “좌석 간 거리가 동일하기 때문에 승객에게 더 넓은 공간을 제공한다”고 해명했다.
이로원 (bliss243@e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