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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이 진수식 중 좌초한 5,000톤(t)급 신형 구축함 사고와 관련해 책임자들을 줄줄이 구속했다고 밝혔다. 진수식 사고가 진수 과정에서의 단순 실수가 아닌 설계나 조립 단계에서부터 잘못된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조선중앙통신은 25일 “청진조선소에서 발생한 구축함 진수 사고와 관련한 조사 사업이 계속 심화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통신에 따르면 법 기관이 사고에 책임이 있는 한경학 선체조립직삼성출판사 주식
장 직장장과 강정철 청진조선소 기사장, 김용학 행정부지배인도 구속했다. 22일 홍길호 청진조선소 지배인이 소환된 데 이어 그보다 직급이 낮은 이들이 줄줄이 구속된 것이다.
앞서 당 중앙군사위원회는 “사고 발생 원인에 대한 해명이 필요하다”며 “도저히 있을 수 없는 일,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사고가 발생한 원인과 그에 책임 있는 당사자들을서흥캅셀 주식
조사 적발할 것”을 사고 조사 그룹에 지시했다. 통신은 사고 조사를 위해 결성된 그룹이 지난 24일 당 중앙군사위원회에 현재까지의 사업 정형을 보고했다고 전했다. 또 추가로 확인된 함의 피해 상황은 없으며 현지 복구 추진조가 복구 계획을 일정대로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국내 군사전문가들은 단순 사고가 아닌 구축함에 구조적 문제심텍 주식
가 있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조한범 통일연구원 석좌연구위원은 “(위성에 포착된 사진을 봤을 때) 헬기 덱 자리에 미사일 발사관을 집어놓고, 레이더 위치도 잘못 잡힌 것으로 보인다”며 “설계도는 러시아에서 받은 것 같은데, 그걸 북한식으로 개조하다가 무게중심이 잘못 잡혀 쓰러진 것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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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원(KIDA) 선임연구원도 "바다에 들어가는 과정에서 배가 뒤집어지는 일이 쉽게 벌어지진 않는다"며 "뼈대 간 균형이 안 맞았을 가능성 등도 엿보인다"고 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이번 사고 조사 과정을 상세히 보도하는 건 감췄을 때보다 밝혔을 때의 국가적 이미지 손실이 훨씬 낮다는 판단을 했을 것"이라며 "이는 북한 내부에도 파급력 큰 메시지"라고 분석팍스넷
했다.
김형준 기자 mediaboy@hankookilbo.com